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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일류 선원의 첫걸음, 한미르호

샘플 세계 일류 선원의 첫걸음, 한미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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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 상세표_ 신청기간, 강사명,강사소속,교육시간으로 이루어짐
신청기간 상시모집
강사명 김남구
강사소속 한미르호 선장
교육시간 7분 56초
다양한 국제경험과 고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바다 위의 엔지니어, 해기사를 꿈꾼다면 주목!


해기사는 선박의 운항에 필요한 엔진, 통신 등에 관한 전문 지식을 습득하고 국가자격 시험에 합격하여 소정의 면허를 취득한 자로서 항해사, 기관사, 전자기관사, 통신사, 운항사 등으로 구분됩니다.

수산계 고등학교 학생들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어선해기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 시스템을 갖춘 복합 어업실습선, 한미르호의 선장님이 해기사의 삶과 해기사가 되기 위해선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샘플강좌는 회원가입없이 영상조회가 가능합니다.
여러분 지금 보고 계신 배는 제가 근무하고 있는 한미르호입니다. 한미르호는 수산계 고등학교 학생들과 일반인을 대상으로 어선해기사 자격을 취득할 수 있도록 최적의 교육 시스템을 갖춘 복합어업 실습선입니다. 한미르는 ‘크다’라는 의미의 순우리말 ‘한’과 ‘용’이라는 뜻의 ‘미르’를 합쳐서 ‘바다를 누비는 큰 용’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한미르호는 이전에 실습선으로 역할을 수행했던 총톤수 367톤의 제2갈매기호를 대체하는 선박으로 2018년 진수하였고 그 다음해인 2019년부터 교육에 투입되었습니다. 한미르의 주요 제원을 살펴 보게 되면, 총톤수 1,520톤, 선체 길이 70.6m, 선폭 14m입니다. 최대승선인원은 승무원 및 교원 23명, 실습생 60명으로 83명이 최대정원입니다. 최대속력은 15.3노트로, 우리에게 익숙한 단위인 km/h로 환산한다면 28.3km/h의 속력입니다. 여기서 토막상식! 왜 해리와 노트라는 단위를 쓰게 된 것일까요? 이는 지구의 곡률과 관련이 있는데요. 지구는 대략적인 구형이기 때문에 위도와 경도를 통해 위치를 편리하게 나타냅니다. 여기서, 위도 1도를 60진법으로 나누어 60해리가 되고, 1도는 60분으로 구분하여 지구 표면에서 위도 1분(1/60도)에 해당하는 거리를 1해리(Nautical Mile)로 정의하였기 때문입니다. 배의 속력 단위를 노트(Knot)로 표현했는데요... 이 노트는 한 시간에 1 해리인 1,852m의 거리를 운동하는 속력의 단위입니다. 노트의 유래는 아주 오랜 과거에 항해에서 속도를 측정할 때 로프에 일정한 간격을 두고 매듭을 묶어서 바다에 던진 후 흘러가는 속도를 측정했던 방법으로 로프에 묶인 매듭의 수를 세어 속도를 계산한 데에서 유래가 되었습니다. 그리고 토막상식 2번째! 사실 토막상식이라고 하기에는 너무 전문적인 내용이라 그냥 토막소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말 많은 선박의 종류가 있지만 이번엔 크게 5개로 구분해 보겠습니다. 크게 다섯 가지로는 외항선, 내항선, 원양어선, 연근해어선 그리고 해외취업선으로 구분됩니다. 그럼 이제 본격적으로 한미르호에 승선해 보실까요? 한미르호에서는 다양한 어법과 어구를 활용한 어로실습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수산동식물을 잡는 방법을 ‘어법’이라고 하고 수산동식물을 잡는 도구를 ‘어구’라고 합니다. 한미르호에서는 4가지 어법에 관한 실습을 할 수 있습니다. 먼저, 어군을 그물로 둘러싸서 포획하는 선망어법 여러 개의 낚시를 물속에 늘어뜨려 참치를 잡는 연승어법 야간에 오징어를 집어하여 미늘이 없는 낚시 여러 개로 오징어를 잡는 채낚기어법 그리고 통발을 활용한 통발어법까지 배 한 척으로 복합 어로실습이 가능합니다. 실습선은 실습생의 거주와 교육이 함께 가능한 공간입니다. 실습생들이 거주하는 공간의 선실은 4인 1실로 구성되어 있고 공용 샤워장, 공용 화장실, 세탁실, 체력단련실 및 휴게실 등 다양한 편의 시설이 갖춰져 있습니다. 실습생 교육 공간에는 제 1강의실과 제 2강의실이 있으며 각각 60명, 35명의 교육생이 수용 가능합니다. 실습선이기에 강의실뿐만 아니라 현장에서도 교육이 진행됩니다. 어선항해사가 되기 위한 교육생들은 선박을 조종하는 공간인 조타실 그리고 통신실, 해도실에서 주 교육을 받고 있고요 기관사가 되기 위한 교육생들은 ECR(엔진 컨트롤 룸)과 기관실에서 주 교육을 진행합니다. 또한, 어선의 특성상 모든 교육생은 갑판에서 어구와 어법교육을 바탕으로 실제 어로작업을 수행하며 어로실습을 진행합니다. 이외에도 어로 시뮬레이터 실습 공간이 마련되어 있어 각각 10대의 선망 시뮬레이터와 트롤 시뮬레이터를 통해 직접 투망과 양망작업을 수행하며 어법에 관한 폭넓은 교육이 이루어집니다. 이곳은 항해가 실질적으로 이루어지는 선교입니다. 선교의 중앙에는 선박을 움직이기 위한 조타기와 엔진 텔래그라프가 가장 가운데에 위치해 있으며 선박의 안전한 항해를 지원하는 레이더, 전자해도, GPS 플로터, 통신장비 등 다양한 장비들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이 공간에서 항해 실습생들은 직접 선박을 조종하며 항해에 대한 기초 지식을 습득하게 됩니다. 한미르호의 기관실은 선박의 메인 엔진, 발전기 및 기타 기계 장비가 설치된 공간으로 선박의 운항과 관련된 다양한 기계적 작업이 이루어지는 공간입니다. 이 공간에서 기관 실습생들은 엔진의 작동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하며 연료 및 윤활유를 관리하고, 선박의 전력을 공급하는 발전기에 관한 교육을 받고 있으며 기관사로서의 실무교육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한미르호에서의 실습내용과 어선해기사가 되는 방법에 관하여 다음 시간에 계속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학습목차

학습목차표_회차, 회차명, 강의시간으로 이루어짐
회차 회차명 강의시간

 학습목표

1. 한미르호의 소개
2. 어선실습과 해기사 되는 방법
3. 해기사의 전망과 방향